이 블로그 포스트 시리즈는 콜롬비아 대학교의 Computer Science 교수이자, A16Z(*안데르센 호로위츠가 설립한 실리콘밸리 최고로 꼽히는 VC. 근래에는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에 힘을 싣고 있음.)의 research partner로 활동하는 Tim Roughgarden의 Foundations of Blockchain을 보고 정리하는 글입니다.

 

Tim Roughgarden 교수님

왜 쓰게 되었나?

블로그를 여태 방치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반드시 블로그를 써야하는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영상 강의는 한 번 끝까지 포스팅을 마쳐보고자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근본 넘치는 무료 강의. 하지만 한글은 커녕 영어로도 여기에 나오는 용어의 구글링 결과가 안 나온다니...

 

여기서 근본 넘친다는 말은 Computer Science(컴퓨터과학/공학 내지는 전산학부)를 공부하는 학생의 관점입니다. Binance Academy의 글이나 유튜브의 잘 편집된 영상들은 CS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타겟이라 그 깊이에 한계가 있었음을 이 강의를 듣고서야 알았습니다. CS 교수 겸 크립토쪽 VC의 리서쳐시라서 그런지, 시대착오적이지도 않으면서도 너무 시의성에 치중되지 않은 보기 드문 콘텐츠였습니다.

저도 영어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 로드맵만 참고하고 한글로 쓰여진 블로그를 읽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다루는 키워드를 구글링하면 제대로된 결과가 없었습니다. 의심이 간다면 아래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 Dolev-Strong Protocol (돌레브 스트롱 프로토콜)
  • Byzantine Broadcast (비잔틴 브로드캐스트)
  • PSL-FLM impossibility result

 

읽으실지 고민되시나요?

우선 시간이 있고 영어가 괜찮으시면, 직접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시는 걸 권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거나, 저처럼 만약 있다면 한글로 빠르게 이해하고 싶은 분을 위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강의 특성상 특정 블로그 포스트는 그 앞의 포스트를 읽고 이해했다는 가정 하에 쓰여질 예정인 점 참고 바랍니다.

아직 강의를 반 정도 들었는데, 이제 컨센서스에 대해 조금은 아는척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consistency, liveness 같은 것) 영어 강의지만 발음이 좋아서 자동 완성 자막도 거의 잘 들어맞고, 동기부여도 틈틈이 해주셔서 CS 과목 몇 개 듣지도 않은 초보자인 저도 재밌게 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Foundations of Blockchain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컨센서스와 디지털 서명  (0) 2022.09.08
1-1. 블록체인 스택  (0) 2022.09.07

BELATED ARTICLES

more